본문 바로가기
Product

앱 마케팅 지표에서 사용되는 용어 정리

by Derricks2 2021. 2. 16.
반응형

UV (Unique visitor) : 순 방문자수

일정기간 내에 게임에 접속한 실제 이용자 수를 의미한다

동일 유저가 여러번 방문해도1로 카운트 하며, 모바일 게임의 경우 기기ID 또는 유저ID, 웹의 경우 쿠키로 측정을 한다 

DAU (Daily Active User) : 일일 사용자수

MAU (Monthly Active User) : 월간 한번이상 접속 사용자수

WAU (Weekly Active User) : 한주간 한번이상 접속 사용자수

NRU (New Registered User) : 신규 이용자 수

CCU (Concurrent User) : 동시접속자 수

MCU (Maximum Concur-ent User) : 하루 동안 가장 높은 동시 접속자 수

ARPU (Average Revenue Per User) : 모든 유저의 평균 결제금액

ARPPU (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) : 과금유저당 평균 결제금액

ARPDAU (Aver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) : 일일 활성유저당 평균매출액

PU (Paying User) : 과금유저

PR (Paying Rate) : 과금율

UA (User Acquisition) : 유저확보. 얼마만큼의 유저가 앱을 사용하는지 나타냄

Retention : 잔존율. 앱설치후 특정 기간동안 이탈하지 않고, 앱에 지속적으로 접속한 비율을 나타냄

Stickiness : 고착도. 유저수 증감을 판단하는 지표

KPI : 핵심성과지표. 캠페인 목표달성을 측정하기 위해 설정하는 주요지표

ROI : 투자대비 수익률

ROAS (Return On Ad Spend) : 광고수익률

LTV : 유저생애가치. 1명의 유저가 앱을 사용하지 않을때까지 발생시킬 수 있는 총 예상 매출액을 분석하는 지표

CVR : 전환율

Bounce Rate : 유저이탈율

IPM (Install per Mile) : 1000회 노출당 설치수

※광고단가용어

CPM (Cost Per Mile) : 광고 1000회 노출당 단가

CPC (Cost Per Click) : 광고에서 클릭이 발생할 때 비용을 지불하는 1회 클릭당 단가

CPI (Cost Per Install) : 광고를 통해 앱이 설치되면 비용을 지불하는 설치당 단가

CPA (Cost Per Action) : 앱 이용시, 유저가 특정 액션을 행하면 비용을 지불하는 액션당 단가

eCPC (Effective Cost Per Click) : 유효클릭을 기준으로 비용을 계산하는 클리당 단가

eCPM (Effective Cost Per Mile) : 유효광고 1000회 노출당 단가

eCPI (Effective Cost Per Install) : 유효 앱 설치당 단가

API (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) : 서버와 모바일 디바이스간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규칙

 

Ref:

brunch.co.kr/@ambler/35

반응형

'Produc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Firebase Dashboard 주요 keys , MAU,DAU 유추 방법  (0) 2022.11.10